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환경규제 돌파 핵심전략 '디지털 LCA' 시연회 및 좌담회 개최

언론보도

by NeuroCHEM 2024. 1. 21. 15:44

본문

 

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과 스마트제조혁신협회는 1월 23일 분당 휴맥스빌리지에서 ' 규제 돌파의 핵심 전략, 디지털 LCA’란 제목으로 관련 시연회를 개최한다. (참가신청 https://url.kr/gedh2m)

 

기후위기로 인해 탄소중립과 지속가능성이 각국에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의제로 떠오르고,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조정제도(CBAM) 등 산업에 친환경성을 강제하는 기조가 전 세계적인 흐름으로 자리잡은 가운데, LCA(Life Cycle Assessment, 전 과정 평가)가 중요한 환경평가 기준으로 등장했다.

 

LCA는 제품의 원료 채취 단계서부터 가공, 조립, 수송, 사용, 폐기까지 이어지는 전 과정에 걸쳐 이뤄지는 환경 영향을 정량화하고 평가하는 기법으로, 기존의 평면적인 환경영향 평가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. 자동차로 따지면, 운행 중 이산화탄소 배출만을 평가하는 게 아니라, 자동차의 원료, 소재, 부품 등의 생산에서부터 폐기 재활용까지 전 주기를 걸쳐 이뤄지는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.

 

LCA 평가를 포함해 국제 사회의 환경 정책들은 특히 국내 수출 기업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, 이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대응은 아직까지 미비한 상황이다. 전문가들은 이러한 흐름이 앞으로 가속화돼 관련 규제들이 우리 기업의 수출에 족쇄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, 기업들의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소리를 높이고 있다.

 

이번 시연회에는 ▲환경 규제 개요 및 솔루션 생태계 ▲LCA 컨설팅∙검증의 패러다임 변화 ▲규제 돌파의 핵심 전략, 디지털 LCA 시연 ▲LCA 규제 대응 솔루션 소개 등 세부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. 누빅스 강명구 부사장, 엔플래닛 김선관 대표, 아이티스코 이민우 대표, 아이핌 정희태 대표, 디엠테크컨설팅 황수정 대표, 뉴로라인즈 김만희 대표 등이 발표자로 나선다. 시연회 말미에는 좌담회 및 Q&A 시간도 준비돼 있다.

관련글 더보기